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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동화구연 기초 이론 Part 5 - 발성법과 성대모사

seoyeoul 2014. 1. 13.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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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구연 기초 이론 Part 5 - 발성법과 성대모사

 

 

동화 구연 기본 연습 과정

 

♣ 기초 발음 연습

혀, 구강, 입의 모양을 정확하게 하고 발음한다.

⤏⤏⤏

가 갸 거 겨 고 교 구 규 그 기 개 게 괴 귀

나 냐 너 녀 노 뇨 누 뉴 느 니 내 네 뇌 뉘

다 댜 더 뎌 도 됴 두 듀 드 디 대 데 되 뒤

라 랴 러 려 로 료 루 류 르 리 래 레 뢰 뤼

마 먀 머 며 모 묘 무 뮤 므 미 매 메 뫼 뮈

바 뱌 버 벼 보 뵤 부 뷰 브 비 배 베 뵈 뷔

사 샤 서 셔 소 쇼 수 슈 스 시 새 세 쇠 쉬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애 에 외 위

자 쟈 저 져 조 죠 주 쥬 즈 지 재 제 죄 쥐

차 챠 처 쳐 초 쵸 추 츄 츠 치 채 체 최 취

카 캬 커 켜 코 쿄 쿠 큐 크 키 캐 케 쾨 퀴

타 탸 터 텨 토 툐 투 튜 트 티 태 테 퇴 튀

파 퍄 퍼 펴 포 표 푸 퓨 프 피 패 페 푀 퓌

하 햐 허 혀 호 효 후 휴 흐 히 해 헤 회 휘

 

*) 천천히 또박또박 정확하게 소리내기

*) 빠르게 소리내기

*) 크게 소리내기

*) 한 호흡에 소리내기

*) 거꾸로 하기

*) 가로, 세로, 사선으로 발성해 본다.

 

** 부호 설정과 구연 연습 **

 

1) 부호설정

동화 선택 후 이야기 흐름을 파악하며 부호 표시하여 연습해야 한다.

*) - 연선 : 표준 억양

*) ... 점선 : 비표준 억양, 오류를 범하기 쉬운 억양

*) ∧⊓ : 높이 마디

*) ≈- : 구나 절에 운율을 넣으면서 여유 있게 천천히 표현한다.

*) ↷ : 어미가 내려가며 안정되게 끝날 때

*) ◠◠ : 곡선-적당한 운율을 넣으며 말하는 사람의 서정성이 가해지고 감성적인

표현을 할 때

*) ∨ : 순간 띄어 읽기 - 한 문장 안에서 하는 띄기

*) ∕ : 보통 띄기 - 한 문장이 끝났을 때

*) ⫽ : 긴 띄기 - 한 단락이 끝났을 때 하는 띄기

*) ∶ : 장음

*) ‘ : 강세 (악센트)

*) - : 고음

*) ∕ : 반 상승

*) __ : 침체

*) ~ : 감정풀이

 

2) 동화구연의 끝맺음

*) 안정감 있는 속도로 끝까지 정성껏 구연하여 감동의 여운을 남겨야 한다.

*) 교훈을 강조하지 말고 어린이 스스로 느끼고 상상하도록 돕는다.

 

신체부위

동물 소리로 연결

가족음성모사

음색표현

배 밑

(골반 밑)

어 - 흥

(배 밑에서 올라와 코로 공명된 소리)

할아버지

. 안녕하세요.

. 우리 손주 착하지

배 밑

(골반 밑)

음 메헤헤-

(배 밑에서 올라와 가슴부터 조음하며

목을 떨며 코로 공명된 소리)

할머니

. 안녕하세요.

. 어서오너라

(배 전체)

멍 멍 멍 멍 멍

(배 전체가 힘차게 움직이며 가슴, 목,

코 등 소리통이 된다.)

아버지

. 안녕하십니까.

. 자, 모두 모이세요.

(배 전체)

아-

(발성의 50높이 음성으로 배, 가슴, 목,

코 등에서 감싸 안은 동그란 느낌으로 조음)

어머니

. 안녕하세요.

. 얘들아, 먼 곳에

가지 마라

가슴

개굴개굴 개굴

(가슴에서 나오는 소리를 눌렀다 위로

올림으로 젊은 느낌이 들게 한다.)

오빠

. 안녕하세요.

. 난 축구를 좋아해

가슴

쪼로롱- 쪼로롱-

(가슴에서 소리를 위로 올리며 조음 후

굴린다.)

언니

. 안녕하세요.

. 난 노래를 좋아

해요.

골-골-골-

(목에서 누르면서 조음하는 소리)

남자아기

. 안녕하세요.

. 엄마, 밥 주세요.

삐악 삐악 삐악 삐악

(입술에 힘을 주고 목에서 가늘게 나오는 소리)

여자아기

. 안녕하세요.

. 아, 목말라.

 

신체부위를 통한 발성법

 

*음색, 표정 연습.

1. 뭐라고 ⋅⋅⋅⋅⋅⋅⋅⋅⋅⋅⋅◈ 보통 대답으로

( ) ◈ 기뻐 놀라서

◈ 기운이 없이

◈ 의아하게

 

2. 정말 ⋅⋅⋅⋅⋅⋅⋅⋅⋅⋅⋅ ◉ 놀라서

( ) ◉ 비꼬듯이

◉ 반가워서 기쁘게

◉ 약속하듯

 

3. 엄마 ⋅⋅⋅⋅⋅⋅⋅⋅⋅⋅⋅ ◎ 어리광 부리며

( ) ◎ 급하게

◎ 울면서

◎ 사랑스럽게

 

4. 친구야⋅⋅⋅⋅⋅⋅⋅⋅⋅⋅⋅ ◬ 비꼬듯이

( ) ◬ 알았다고 대답할 때

◬ 몰라서 다시 물을 때

◬ 다짐할 때

 

* 목소리 조절하기 및 특징

⇨ 말을 빠르게 말해야 할 때가 있고 천천히 말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자! 우리 다 같이 높고, 강하고, 약하게, 그리고 빠르게, 천천히 말해 봅시다.

 

① 크고 힘찬 목소리.

(ㄱ) 나는 꼭 성공할 거예요.

(ㄴ) 누가 나와서 큰소리로 말해 보아라.

② 작고 약한 목소리.

(ㄱ) 난 몸이 많이 아파. 열이나요.

(ㄴ) 이사 간 내 친구가 보고 싶어요.

③ 높고 빠른 목소리

(ㄱ) 불이야! 불이 났어요. 도와주세요.

(ㄴ) 저쪽에서 누가 쫓아 와요.

④ 낮은 목소리

(ㄱ) 쉿! 절대 비밀이야.

(ㄴ) 우리끼리만 알아야 해, 누가 그러는데 말이야.

 

** 소리 흉내 내기 **

 

* 성대모사는 동물의 소리흉내말을 낸 후 연결하여 소리 내 보세요.

 

# 할아버지 - 어흥 - 안녕하세요? 그래 많이 컸구나.

 

# 할머니 - 매애애 - 안녕하세요? 에구 우리 강아지.

 

# 아버지 - 멍멍 - 안녕하십니까? 참 착하기도 하지.

 

#어머니 - 월월 - 안녕하세요? 어서 밥 먹어라.

 

# 오빠 - 개골개골 - 안녕하십니까? 축구를 잘해요.

 

# 언니 - 꾀꼴꾀꼴 - 안녕하세요? 인형놀이 해요.

 

# 아기 - 삐악삐악 - 안녕, 안아줘.

 

* 곤충과 벌레 *

1) 개미 : “영 차 영차, 애들아, 나 좀 도와줘.”

2) 배짱이 : “시원한 나무 그늘에서 노래나 부르자.”

3) 무당벌레 : “난 너희들이 좋아 함께 놀자.”

4) 나비 : “아름다운 꽃들이 좋아.”

5) 하늘소 : “이 나무로 올라와, 먹을 게 아주 많아.”

6) 거미 : “으흐흐흐흐, 아주 맛있는 먹이가 걸렸군.”

7) 애벌레 : “아휴, 자꾸 그렇게 웃지 말아요.”

 

* 상상인물

 

1) 신령님 : “네가 올 줄 알았느니라 부자가 되기보다 인간 됨됨이가 진실해야 하느니라.

이제 삼년만 참아라, 삼년만......”

 

2) 요술할멈 : “아이들이란 골치 덩어리란 말이야.”

“수리수리 마 수리 커다란 개구리가 되어라 얍~!”

 

* 띄어 읽기

띄어 읽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주어와 술어 사이는 띄어 읽는다.

[예] 귀여운 아기호박이 웃고 있었어요.

부사 다음은 띄어 읽는다.

[예] 반드시, 제발, 그러나, 이제, 다음, 항상, 매일, 드디어

년, 월, 일, 시, 숫자는 띄어 읽는다.

[예] 1919년 3월 1일 정오 민족의 횃불로 타올랐다.

장소 뒤에는 띄어 읽는다.

[예] 난 학교에 가고 싶어요.

문장부호 ( ! . ?)가 있을 땐 띄어 읽는다.

[예] 뭐라고? 도대체 무슨 소리야?

 

* 띄어 읽기의 예시자료

[예] 그 / 새끼양을 / 잘 키워야 할텐데......

그 새끼 / 양을 잘 키워야 할텐데......

서독에서만 / 년 간 100대 팔렸어요.

서독에서 만년간 / 100대 팔았어요.

 

* 접속사가 있는 경우에는 뒤에 오는 내용에 따라 어둡거나 밝은 음색으로 구연한다.

[예] * 바로 그때, 저쪽에서 불빛이 반짝반짝 비치는 게 아니겠어요? (기쁨)

* 그래서 센바람을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가고 말았어요.

“어떡하지?”

* 그런데 갑자기 바람이 약해지면서 둥실둥실 내려왔어요. (안도감)

* 그만 어두운 굴속으로 들어가고 말았어요. (안타까움)

* 그런데 저쪽에서 엄마의 목소리가 들려오는 게 아니겠어요? (밝아짐)

* 그 후 할머니는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지요. (슬픔)

* 그러던 어느 날 밤이었어요.

* 큰 두꺼비 한 마리가 나타났어요. (두려움)

 

★동화 속 화자끼리 원근 관계에 따라 음성의 설정이 달라진다.

[예] 숲 속 마을에 이야기 잔치가 벌어졌어요.

다람이는 옆에 있던 토끼에게 말 했어요.

“토끼야, 너 해봐.”

“싫어.”

다람이는 저쪽 큰 나무 밑에 앉아있는 곰돌이에게 말 했어요.

“곰돌아, 너 해볼래?”

“싫어~.”

다람이는 마을 쪽으로 달려가는 여우에게 말 했어요.

“여우야, 너 한번 해봐.”

“싫어~, 난 구경 온 거야~~.”

“치, 그럼 내가 해야지.”

다람이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섰답니다.

 

* 목소리 조절하기 (거리감 표현을 위한 언어 표현놀이)

[예] 바람아, 바람아, 문도 없고 창문도 없지만 안에는 별이 반짝이는 작은 집을 알고 있 니?

그러자 바람은 휘~익, 휘~익 하고 외쳤어요.

그 소리는 “날 따라와.” 하는 것 같았지요.

엄마 곰은 잠든 아기 곰 옆에서 속삭였어요.

아가야, 엄마는 이 세상에서 너를 가장 사랑 한단다.

* 어미처리를 늘어지거나 흐리지 않게 한다.

* 동화의 마무리는 천천히 안정감 있게 끝낸다.

* 주인공의 경우 작가가 정해놓은 성(性)별을 그대로 설정하고 구별이 잘 안 되는 경우에는

마지막 등장인물과 반대 성(性)을 설정한다.

* 동화는 대부분 마지막 등장인물과의 대화 속에서 메시지를 전하는 경우가 많다.

안정되고 극대화된 구연을 위해 반대 성(性)을 설정한다.

* 등장인물이 사람인 경우, 성별과 나이를 정한 후 신체 부위별 발성을 통하여 목소리를 설정한다.

. 동물: 생김새나 특성에 따라 성별을 정하고 나이로 구분하고 이야기의 성격에 맞추어 설정한다.

  또 또래가 많이 등장 할 경우는 소리의 높낮이, 굵기, 밝기, 비음, 가성 등을 내어 설정한다.

. 식물: 생김이나 특성, 이야기의 성격에 따라 설정한다.

. 무생물 : 생김이나 성격에 따라 설정한다.

. 상상속의 인물 : 가성 및 입술의 변형을 통해 특성 있는 음성을 낸다.

 

* 등장인물에 따른 목소리 표현.

 

.동물

1) 다람쥐 : “애들아, 우리 도토리 주우러 가자.”

2) 토끼 : “와! 난 참 예쁜 동물이구나. 이 하얗고 보드라운 털.”

3) 고슴도치 : “히히, 내가 밤송인 줄 알았나봐, 히히.”

4) 여우 : “비단실 보다 더 부드러운 내 꼬리를 보렴.”

5) 곰 :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너니? 너야?”

6) 사자 : “숲 속의 왕은 나다. 덤빌 테면 덤벼라.”

7) 호랑이 : “할멈,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식물

1) 풀꽃 : “전 이름이 없어요. 그냥 풀꽃이에요.”

2) 장미 : “난 꽃 중에 여왕이야 . 나 보다 예쁜 꽃이 있으면 나와 보렴.”

3) 채송화 : “난 너희들 때문에 하늘을 볼 수 없어.”

4) 해바라기 : “가슴을 펴고 발 돋음을 해봐. 주 욱- 주 욱- 쭈 욱-.”

5) 호박꽃 : “그래요, 얼마든지 꿀을 가져가요.”

6) 나팔꽃 : “너 때문에 바람과 춤을 출 수 없어.”

7) 고목나무 : “너희들이 어서 자라서 푸른 산을 만들 거라

 

 

 

 

 

 

 

Part 6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 ~*

 

출처 : 방송대인의 이야기
글쓴이 : 모닝듀(충북경영2)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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