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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동화구연 기초 이론 Part 4 - 표정과 동작

seoyeoul 2014. 1. 1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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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구연 기초 이론 Part 4 - 표정과 동작

 

라. 표정

 

1)입

입을 보면 그 사람의 의지를 알 수 있다고 하였다.

 

1 입을 굳게 다물면 .....................................결의를 나타내고 위엄이 있다.

2 입을 힘없이 벌리고 있으면 .....................멍청한 기분이 든다.

3 삐죽 나온 입은 .......................................불평과 불만을 표현

4 옆으로 나온 입은 ....................................즐거움과 기쁨의 표현

5 조금 크게 벌린 입은 ...............................놀라움과 실망 등을 표현한다.

 

2) 눈과 눈썹

얼굴표정의 중심은 눈과 눈썹에 있다.

 

1 눈썹이 치켜 올라가면 ........................... 무서움과 격분의 표현

2 분노에 가득 찬 눈.

3 사랑을 나누어 주는 인자한 눈.

4 희망에 가득 찬 샛별 같은 눈.

5 행복을 가득 담은 만족한 눈.

6 적개심에 불타는 날카로운 눈 등을 거울 앞에서 연습하자.

 

3) 코

코는 사람의 품위와 품성을 나타낸다. 코는 무표정한 것 같지만 여러 가지의 변화 있는 표정이 숨겨져 있다.

 

1 결심을 나타낼 때 ............................................. 코가 볼록해진다.

2 화가 머리끝까지 났을 때 ................................. 콧방울이 볼록 거린다.

3 경멸을 느꼈을 때 ........................................... 코끝이 위로 향한다.

4 불만을 가졌을 때 .......................................... 코끝이 앞으로 나온다.

 

 

마. 동작 및 태도

 

1) 동작의 의의

언어에는 음성언어(Verbal Language)와 동작 언어(Gesture Language)가 있다.

지금까지는 음성 언어에 해당되는 언어와 음성을 살펴보았다. 동화구연자는 동작 언어에도

포함되는 신체 언어(Body Language)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제스처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제스처 . 협의 (태도) : 몸가짐, 자세, 모양

신체(협의의 태도). 광의 (동작) : 짓(운동) : 몸짓, 손짓 등

 

표정 : 얼굴표현

 

복장 : 의상

또한, 동작이란 구연 중에 몸의 일부분을 움직이는 것으로 그 원인은 내부에 있던 구연자의

정신적 감성이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일어난다. 구연자의 흥분, 열정, 자신감이나 내용에 대한

확신 감, 그리고 청중을 사로잡는 강도의 증가 등 정서적인 힘들이 자연스럽게 겉으로 표현되어야 이상적이다.

 

2) 동작은 언제 사용하나?

 

아무 때나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한 번도 없으니 너무 심심하다는 식으로 동작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말하는 내용을 특히 강조하고자 할 때 강조 용법으로 사용되며, 또는 말의 뜻을 보충하여 설명할 때

보조 용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혹, 거의 안 쓸 때도 있고, 많을 때도 있다.

 

3) 동작의 효과

 

이야기의 입체화 또는 생동감이나 현장감을 자아낸다.

내용의 시각적 효과가 크다.

극적 변화의 강조 에 필요하다.

주의력과 긴장감을 집중하고 고조 시킨다.

말의 의미를 강조 시킨다.

말의 생략 기법으로 쓰인다.

강렬하고 명확한 인상을 준다.

구연자의 열정과 자신감을 조장 시킨다.

청중의 주위를 끌고 시각적인 구연이 되게 해준다.

청중의 이해를 쉬우면서도 완전하게 해준다.

내용을 강조, 또는 보조하여 박력을 살려준다.

 

4) 동작의 3단계

 

준비단계 / 완성단계/복귀단계

 

5) 훌륭한 제스처 사용법

 

진실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너무 큰 동작은 안하는 것이 좋다.

간단명료해야 한다.

때에 맞게 사용한다.

감정에 따라 사용방향을 결정한다.

변화 있게 사용한다.

장소와 청중에 따라 조절한다.

말의 뜻에 맞게 사용한다.

눈은 항상 제스처의 방향을 따라야 한다.

표정은 반드시 내용의 감정과 일치되어야 하며 미적 요소가 포함되도록 한다.

허리나 엉덩이를 움직이거나 흔들어서는 안 된다.

연단을 치거나 발을 구르지 않도록 한다.

너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눈을 깜빡이거나 힐끔힐끔 곁눈질을 해서는 안 된다.

시계추처럼 몸을 흔들지 말아야 하며 만지는 동작은 하지 않는다.

 

다음 파트 5에서 뵙겠습니다~~~ ^--^ ~*

 

 

 

 

출처 : 방송대인의 이야기
글쓴이 : 모닝듀(충북경영2)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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