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는 인구 1640만명에 약 1800만 대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어 국민 1인당 자전거 보유율이 세계 최고다. 네덜란드는 자전거 보유율에서 최고일 뿐만 아니라, 자전거의 교통분담률도 26%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
네덜란드에선 매일 평균 약 300만명의 국민이 자전거를 이용한다. 남녀노소의 차이도 없어 어린 학생들에서부터 백발이 성성한 노인층까지 자전거 이용이 일상화되어 있다.
자전거만을 위한 교통 인프라도 잘 갖추어져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전국에 걸쳐 약 2만5000km가 확보돼 있고, 자전거 교통량이 많은 전용도로에는 자전거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중앙분리선도 만들어져 있다. 건널목과 사거리에는 자전거용 교통신호등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으며, 자동차 신호시스템과 연계하여 자전거 운행에 자동차가 방해되지 않도록 교통 흐름을 관리한다.
자전거가 이동수단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에 버금가는 대우를 받고 있지만,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기 위해 의무도 부과하고 있다.
1. 일반적인 안전 규칙
1) 자전거를 도난당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주차 시에는 반드시 자물쇠를 채워놓는 것이 좋다. 자전거는 네덜란드의 도시를 돌아다닐 때 최고의 교통수단이 될 수 있다. 네덜란드에 있는 1800만 자전거들은 파란색 표지판에 fietspad라고 쓰여진 자전거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만약 평범한 메인도로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자전거는 그 도로에서 우회전 혹은 좌회전을 하는 다른 차들보다 우선의 위치에 놓이게 되지만, 차 운전사가 자전거를 못 볼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한다. 그리고 자전거 타는 사람은 언제나 팔을 들어(수신호) 자신이 가는 방향을 표시한다.
2) 많은 공공장소에 자전거 전용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자전거를 주차하면, 항상 자전거를 잠궈둔다. 네덜란드는 자전거 도둑이 많은 편이며, 자전거도 무척 비싸다. 표지판 중에는 'Geen rijwielen hier plaatsen'이라는 것이 있는데 건물에 자전거를 기대워 둘 수 없다는 뜻으로 주의를 해야 한다.
3) 경찰이 정한 규칙에 따르면 , 자전거는 해드라이트, 브레이크, 벨, 바퀴옆 반사경, 큰 후방 반사경과 같은 부품을 착용해야 한다.
4) 저녁에 자전거 이용시에는 앞과 뒤에 안전라이트를 착용해야 한다. 안전라이트가 없이 운행하다가 적발시에는 약 35유로의 벌금을 문다. 당연한 것인지는 몰라도, 만약 경찰관이 위와 같은 부품이 없거나 작동되지 않는 자전거를 발견하면 벌금을 물리기 때문에 언제나 자전거를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2. 자전거 교통 법규
1) 상어이빨(Haaietanden) 또는 역삼각형 표지판
교차로나 Rotonde를 보면 길 위에 상어이빨 처럼 생긴 역삼각형 표시가 되어있다. 이런 표시가 있으면 항상 그 반대편의 차량/자전거에 우선권이 있다는 뜻이므로 일단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한 후 다른 차량이나 자전거가 없음을 확인하고 진입 또는 지나가야 한다. 대부분 상어이빨이 있는 곳 옆에는 빨간색 큰 역삼각형과 그 안의 흰색 역삼각형이 표시되어 있는 표지판이 있는데, 상어이빨과 같은 의미이다.
2) Voorrangsweg(우선도로)
지금 어떤 도로를 가고 있는데 그 우측편에 다이아몬드 형태로 되어 밖은 흰색, 내부는 오렌지색으로 된 표지판이 있다면, 그 도로는 우선도로이다. 즉, 지금 내가 가고 있는 그 길에 우선권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반대로 지금 가고있는 도로 좌우편에서 만나는 길에는 우선권이 없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상어이빨이나 역삼각형 표지판이 있다.
3) 보통 교차로
위와 같은 표지가 없는 교차로가 있다. 이 때에는 자신의 우측에 있는 차량이나 자전거에 우선권이 있다. 반대로 내가 지금 직진하고 있는데, 왼쪽에서 차가 나올 경우는 내가 우선권이 있으므로 그냥 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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