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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거래

seoyeoul 2009. 8. 11. 21:01

네덜란드에 도착해서    Residence permit 을 신청이 제일 먼저이고,

 

다음에는 은행거래를 시작해야 하는데...

 

 Residence permit이 나온 후에 은행거래를 시작하면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한데,  퍼밋이 나오기까지는 최소 1달부터 경우에 따라서는 몇개월이 걸리기도 하니까....

 

그 전에 은행거래를 해야 보험도 들고, 집세도 내고, 각종 공과금도 내야하기 때문에...

 

일단 은행에 가서 계좌를 새로 만들려고 하는데,  서류가 무엇이 필요한가 등등을 물어보고 다음에 언제올지 예약을 하고 예약한 날짜에 다시 가서 거래를 시작해야 한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BSN이 있냐고 물어본다.  그것이 없으면 아예 은행 개설을 할 수 없다고 하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은듯...

 

은행에 계좌를 개설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판단되고 적용되어서 은행거래를 시작하는 듯 하다.

 

아마도 담당자의 재량이 포함이 되지 않았을까한다.

 

BSN 이 없어서 절대 안된다는 곳도 있었고, 일단 통장을 만들어주고 나중에 BSN이 나오면 알려주라는 곳, 또 이것 저것 물어보지 않고 만들어준 곳 등등...

 

우리의 경우도  BSN이 나오기전에  상담하기 위해 은행에 예약날짜 받으려고 찾아갔다가 그날 계좌를 만들고 왔다. 

 

우리는 남편이름으로 온 편지(전기 가스회사, 수도회사, 보험회사 등등)를 가지고 가서 우리가 이렇게 확실한 주소가 있다고 얘기하고 통장을 만들었다.  BSN 얘기는 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ABN AMRO에서 거래를 시작했는데, 그곳에서 자동차 보험도 같이 들었다.

 

하루만에 일사천리로.....

 

그리고 며칠후에 카드가 배달되고 오고,   그 후 며칠후에 비밀번호 입력기계(?)가 배달되었다. 

 

은행에 가서 신청한 후,  한 일주일안에 모든 것이 다 해결되었다.

 

사람마다, 은행마다, 같은 은행이더라도 지점에 따라서, 담당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적용하는 방법이 다른 것 같다. 

 

은행이 급한사람은 일단 은행가서 부딪혀 보는 것이 현명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