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생활/네덜란드 생활 안내

네덜란드 교통 법규

seoyeoul 2009. 8. 24. 17:50

1) 우측 운전자 우선

  우측에서 오는 차량이 우선권이 있어서 항상 우측차량에게 양보하여야 한다.  코너를 돌 때는 일반보행자, 자전거 운행자, 오토바이 운행자에게 항상 양보하여야 한다.  예외로 큰 노란 다이아몬드 교통 표지판이 있는 도로는 우선권을 가진 도로로서 우측에서 오는 자동차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2) 한국과 크게 다른점은 우회전 신호가 따로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회전시 반드시 신호를 확인해야 하고, 그 반대로 좌회전 및 유턴신호가 따로 없다.  간혹 좌회전 신호가 있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없으니 한국의 비보호 좌회전을 생각하고 운전하면 된다.    그리고 처음 네덜란드에서 운전할 때 난감한 것은  한국사람의 기준에는 도로가 조금 이상하게 되어있어서  좌회전시 진입차선을 못 찾아서 우왕좌왕하고 간혹 반대차선으로 진입하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좌회전시 도로위에 표시된 화살표를 반드시 확인하고 좌회전 진입을 하도록 한다.

 

3) roundabout(rotary)이 곳곳에 있는데 거꾸로 된 삼각형 표시(상어이빨)은 양보 표시이다.  그러니 미리 진입한 차량의 진행방향을 확인한 후 안전하게 진입하여야 하고, 진입 후 원하는 방향으로 빠져 나갈 때 우측 전조등을 켜서 후방 차량에게 신호를 주어야 한다.  그런데 간혹 진입차선에 양보표시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미리 진입한 차량이 우선이 아니라 진입하는 차량이 우선인 경우이다.    익숙해 질 때 까지는 표식을 정확히 확인하니 어려우니 대충 roundabout에서는 양보 운전하면 무리가 없으리라 본다.(그리고 roundabout에서는 자전거의 움직임을 잘 살펴보고 운행해야 한다)

 

4) 이곳은 자전거 도로(적색)가 철저하게 지켜지고 있으니 보행자는 자전거 도로로 걸어서도 안된다.  한국사람들이 처음 도착해서 참 걷기 편한 자전거도로로 많이 걷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여지없이 뒤에서 자전거들이 경적음을 내거나 그대로 돌진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전거도로로 걷지 않아야 된다.  자전거 도로는 횡단보도에도  보행자용 횡단보도와 구분되어 있는데, 문제는 그 신호가 보행자신호와 따로 작동하기도 하고, 간혹 차량이 우회전 신호시에도 자전거 도로가 들어와(물론 정상적인 경우라면 불가함) 위험한 사태에 직면할 수 있으니 우회전시 반드시 서행운전하면서 자전거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고시 자전거의 과실이 중해도 운전자가 큰 손해를 보니 유의해야 한다.  (이곳에서 살다보니 자전거가 왕이라는 게 새삼 느껴진다.  신호를 지키지 않고 그냥 지나가는 자전거도 간혹있으니 교통신호상 내가 움직이는 순서라도 해도 주위를 잘 살피는 지혜가 필요한 것 같다)

 

5) 과속 단속은 무인단속기와 한국과 같이 경찰이 수시로 시내에서 단속을 하고 있다.  특히, 레이던은 과속단속이 심하기로 유명하니 특히 조심을 하고, 암스텔담의 경우 Ring 주변의 도로에 무인단속기가 많으니 과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속도제한은 다음과 같다.

 - 시내에서는 50km/h, 일부 구간 30km/h

 - 시외에서는 80km/h, 일부 구간 70km/h

 - 고속도로에서는 120km/h,  일부 구간 100km/h

위의 속도도 다른 제한 표시가 있을 경우에는 그 표시가 우선이 된다

  고속도로, 국도, 도심도로에 속도 및 신호위반 차량을 단속하는 레이저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과속 및 신호위반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음주운전 검사는 특히 주말오후에 많이 실시된다.  속도위반에 따라 최소 30유로에서 수백유로까지 부과된다.

 

6) 결코 트램이나 버스를 추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 이유는 트램이나 버스는 법적으로 우선권을 가지고 있으며, 버스는 정거장을 빠져나올때 자동차를 밀어낼 수 있는 권리까지 있다고 한다. (에구  무서워서..... 안 죽으려면 조심해야 하는 수 밖에 없는 듯^^)

 

7) 신호등이 빨간 불일때는 우회전이든 좌회전이든 허용되지 않는다.(한국사람들이 가장많이 실수 하는 부분인데 한국에서와 같이 빨간불일때 우회전을 하면 이곳에서는 불법이다)

 

8) 자동차를 비워둘 때는 언제나 잠그로 네비게이션은 따로 보관한다.  도난이 많기 때문이다.

 

9) 한국과 같이 우측통행이고, 추월차선은 좌측이다.

 

10) 노란 색 마름모꼴의 표지판은 우선도로를 의미하며,  빨간 색의 역삼각형은 비우선 도로를 나타낸다.

 

11) 네덜란드에서는 시내주행시에도 앞좌석은 물론 뒷좌석에 탄 사람도 안전벨트를 반드시 해야 한다.  그리고 12세 미만은 앞좌석에 탈 수가 없으며   3세 미만은 반드시 유아용 좌석에 앉혀야 된다.  이와 같은 사항을 위반할 경우 벌금이 부과된다.

 

12) 우회전 신호가 따로 없는  교차로의 경우 자전거 직진신호와 자동차 직진 신호가 같이 떨어지므로 우회전을 할 때는 항상 자전거가 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우리동네에는 시골이어서 신호등이 딱 2개 설치되어 있는데, 그중 한곳이 이와 같은 곳이다.  초록불로 바뀌면 좌회전  직진  우회전이 같이 움직이는데,  이럴 때 반드시 자전거가 오는지 살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