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어학 관련 자료

[스크랩] 동화구연의 기초 이론 Part 1 - 3

seoyeoul 2014. 1. 7. 15:19
볼륨Weeping - Josh Groban음악을 들으려면원본보기를 클릭해주세요.

 

Part 1-3 시작하겠습니다~

 

 

8. 동화구연의 3대 요소

 

1) 동화구연자

동화를 준비하는 구연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①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②사랑을 주는 동화가 되어야 한다.

③자신감과 안정감을 가져야 한다.

④장애가 되는 나쁜 습관을 버려야 한다.

⑤청중의 반응을 살피면서 진행해야 한다.

⑥자연스럽게 이야기 한다.

⑦자신의 장점과 개성을 살려야 한다.

⑧몸가짐을 단정히 해야 한다.

⑨훌륭한 인격자가 되어야 한다.

 

2) 원고

동화 구연 원고의 선택 원리

 

①어린이의 연령과 발달 정도를 고려해서 선택한다.

②구연하기에 적절한 동화를 선택해야 한다.

③교육하기에 유익한 동화를 선택한다.

 

3) 관객

①유치부 어린이(만 7세미만)

②유년부 어린이(만 7세~9세)

③초등부 어린이(만 10세~12세)

④그 외 모든 사람들이 관객이 될 수 있다.

 

9. 여러 형태

 

1) 보통 동화 - 설화 체 동화 / 문답식 동화/ 동화 시/ 입체 동화

2) 음악 동화 - 음악 효과를 이용한 동화 / 노래를 이용한 동화

3) 그림 동화 - 그림책 동화 / 괘도 식 동화 / 낱장 그림 식 동화 / 그림 극 식 동화

묘화 식 동화 / 융판 식 동화 / 슬라이드 식 동화

4) 극화 동화 - 인형극 동화 / 가면극 동화 / 광고 식 동화

 

10. 유의사항

 

첫째, 도입 과정을 잘 살펴야 한다.

둘째, 불필요한 수식어에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직접 화법을 사용한다.

넷째, 자기 수정이나 환기는 금물이다.

다섯째, 어린이의 주의집중 한계(Attention Span)에 맞게 이야기의 길이를 조절한다.

 

11. 동화구연의 실제

 

가. 동화구연의 언어(Language)

 

동화를 구연하려면 글로 써있는 동화를 말로 표현하여 전달해야 한다. 동화구연 시 흥미와 재미는 물론

언어의 교육도 중시해야 한다.

 

첫째, 어린이가 알아들을 수 있는 쉬운 언어로 표현하여 어린이의 감정에 호소해야 하며, 추상적이며 철학적인

언어보다는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둘째, 고상한 언어를 사용한다.

셋째, 자극적인 언어는 피해야 한다.

넷째, 표준어를 사용한다.

 

나. 각색(동화의 재구성)

 

각색의 3요소 - 기본은 주로 보존, 삭제, 첨가이다.

1)읽는 동화를 듣는 동화로 고친다.

첫째, 설명 부분은 대화체로 고친다.

둘째, 접속사를 줄인다.

셋째, 긴 문장을 짧고 리듬감이 있으면서 말하기 쉽게 고친다.

넷째, 의성어. 의태어를 적절히 넣어 생동감을 불어 넣는다.

다섯째, 어미 처리를 변화 있게 한다.

여섯째, 과장법이나 점층법을 사용하여 흥미를 살린다.

일곱째, 어휘의 반복, 사건의 반복 등으로 리듬이 있도록 한다.

 

2)문어체를 구어체로 바꾼다.

예-갔습니다. ⇒ 갔어요, 갔지요, 갔거든요, 갔지 뭐예요, 갔는데요.

했습니다. ⇒ 했어요, 했지요, 한 거예요, 했대요, 했지 뭐예요, 했답니다, 했군요. ~ 하는 게 아니겠어요.

 

3)유아가 경험하기 쉬운 상황으로서 이해에 용이하게 각색한다.

 

4)이야기의 길이를 조정한다.

 

5)비교육적인 부분을 교육적으로 각색한다.

첫째, 교훈의 수단이나 도구로 창조된 동화에는 각색되어야 한다.

둘째, 성인과 악인의 문제에서는 유아도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동화를 통해 교육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악인을 제외할 필요는 없다.

셋째, 공포심을 유발하는 이야기는 제외한다.

넷째, 잔인한 이야기는 제외한다.

다섯째, 특정 인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피한다.

 

** 다음에는 각색의 실제적인 예를 올리도록 할게요~

다음에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출처 : 방송대인의 이야기
글쓴이 : 모닝듀(충북경영2) 원글보기
메모 :